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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 기초/운영체제

[2-2]운영체제 역사

jurogrammer 2020. 3. 19. 11:13

운영체제의 역사

목차

- 역사

- OS기술의 컴퓨터 규모별 천이

역사

운영체제가 하드웨어의 Management인 만큼, 컴퓨터가 발전함에 따라 운영체제 또한 그에 상응하여 발전하였다.

  • 초기 컴퓨터 (1940)

    카드리더 -> 메모리 (컴파일러,코드) -> 프로세싱 -> 라인 프린트

    OS : Batch processing system

    컴파일하여 생성된 링크파일들을 링커로 연결하고 로드하는 작업을 한번에 하기 위해

  • register 등 H/W의 성능 발전

    CPU는 비싼 자원으로 CPU의 성능이 빠른 대신 I/O의 속도가 느렸음.

    OS : Multiprogramming system

    ​ - 한 메모리에 process을 여러개 올린 뒤, 한 process가 I/O작업을 하는 동안 다른 process가 CPU사용하는 방식 적용.

    ​ - 이로인해 CPU scheduling(어떤 순서로 프로세스를 실행할지), 메모리 관리, 보호(A프로세스가 B프로세스 메모리 영역 침범) 문제가 대두.

  • 모니터, 키보드, H/W급속 발전

    ​ - 여러 모니터,키보드를 이용하여 다수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에 접근하는 형식으로 변함.

    ​ - 모니터와 키보드를 이용해 interactive system가능해짐.(대화형 시스템)

    OS : Time-Sharing system(시공유 시스템)(TSS)

    ​ - 여러 사용자가 모니터와 키보드(단말기,Terminal)를 통해 컴퓨터를 이용하므로 한 프로세스만 독단적으로 cpu를 사용할 경우 다른 사용자가 불편함 을 느끼게 됨. 이에 따라 cpu사용 시간을 쪼개 나누어 프로세 스가 이용토록함.

    ​ - 프로세스가 많아짐에 따라 메모리가 부족하게 되어 보충차원으로 HDD를 이용하게 됨. -> 가상메모리

    ​ - 또한 한 컴퓨터에 유저가 연결됨으로써 서로 통신하는 방법 문제 대두.

    ​ - 동기화문제

OS기술 천이

초창기 OS는 대규모 컴퓨터를 대상으로 개발된 것임. 컴퓨터가 소규모화 됨에 따라 OS기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그 역사에 대해 알아봄.

  • 컴퓨터 규모에 따른 분류

    구식 분류 : Supercomputer -> Mainframe(단말기 수백대연결) -> Mini(단말기 수십대) -> Micro(단말기 한대)

    현대식 분류 : Supercomputer -> Server -> Workstation -> PC -> Handheld(노트북,스마트폰) -> Embedded(밥솥, 자동차, 세탁기 등)

컴퓨터는 대형컴퓨터, PC, handheld 순으로 등장했지만, 각각 batch processing system -> multiprogramming system -> time-sharing system 순으로 운영체제가 발전하였음.

대형 : batch -> multi -> tts

개인 : batch -> multi -> tts

handheld : batch -> multi -> tts

이런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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