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javscript
- 람다 칼큘러스
- Pattern
- 로버트마틴
- Network
- DesignPattern
- 백준
- Collections
- Collection
- solid
- exception
- design-pattern
- 겨울카카오인턴
- Eclipse
- 디자인패턴
- Java
- functional programming
- 프로그래머스
- 자바
- 함수형 프로그래밍
- 스택
- tcp
- JDBC
- lambda calculus
- Python
- 큐
- JavaScript
- Spring
- Rails
- 파이썬
- Today
- Total
개발자 노트
Mediator Pattern 본문
참고자료
정의
behavioral design pattern
- 그룹 내 object간 어떻게 소통할 지에 대해 관한 패턴
객체간 직접적으로 소통(communication)하는 것을 제한하고 mediator란 객체로 소통(collaboration)하도록 강제하는 디자인 패턴
상황 - Dialog 내 Component간 소통
고객의 profile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dialog를 생각해봅시다
이 dialog엔 다양한 form controll이 존재합니다.
ex:) text fields, checkboxes, buttons
핵심 포인트
form내 component간 어떻게 소통해야 좋을까요?
- component간 상호작용 예시
- [submit 버튼]을 누르면 [text field]를 검사하여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 i have a dog라는 글씨가 있는 [check box] 클릭시 강아지 이름을 입력하도록 숨겨져있던 [text field]가 드러날 수 있습니다.
안 좋은 접근 - form controll간 직접 소통
예를 들어 [checkbox 버튼]에서 직접적으로 [text field]를 조작한다고 봅시다. 이렇게 된다면 [checkbox 버튼]이 [text field]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죠.
문제 - 재사용 불가
다른 dialog에서 체크 박스를 다른 form에서 재사용하고 싶지만 이미 dog에 대한 text field와 강하게 결합되어 있어 재사용하기 어려워지죠.
해결 방법 - mediator를 두어라!
communication간 직접 소통을 줄이기 위해 중재자를 둡니다. 그리고 이 중재자를 통해 모든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죠. 이 예제에서는 이미 모든 Component를 알고 있는 Dialog가 Mediator가 될 수 있습니다.
Component(button, checkbox...)
- [checkBox button]이 자기가 체크되었다고 Mediator에게 알려줍니다.(notify 메서드 이용)
- [text field]는 Mediator에 의해 동작합니다.
Mediator(dialog)
- 어떤 component가 noti를 알렸는지 notify메서드를 통해 알아냅니다. 여기선 checkBox button가 클릭되었다는 notification을 받겠습니다.
- 그리고 dialog의 textField reference를 통해 text field를 띄울 것을 위임하거나 직접 수행합니다.
이점
object는 알려주기면 하면 된다!
checkBox button은 이전엔 text field를 띄워야하는 작업까지 해주었지만 이번엔 단순히 Mediator에게 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다양한 dialog에서 사용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dialog의 추상화된 interface를 선언함으로써 다양한 dialog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계를 캡슐화할 수 있다!
복잡한 object간 관계를 mediator를 통해 숨길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함으로써 component끼리는 의존하지 않고 dialog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다양한 맥락에서 재사용하기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구조
1. Component
- 자신의 business logic이 들어있습니다.
- Mediator에게 알리기 위해 Mediator interface field가 존재합니다.
- 이로 인해 다양한 mediator에서 재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Mediator
- component간 소통할 method를 선언 합니다.
- 이것은 단순히 단일 notification method를 선언하는 형태로 구현됩니다.
- component들은 자신과, 그리고 문맥에 따른 argument를 메서드에 넘겨줄 것입니다
- 예를 들어 자기자신이 클릭이 됬을 때
m.notifiy(this, "click")
라 보낼 수 있죠.
- 예를 들어 자기자신이 클릭이 됬을 때
- 이렇게 함으로써 sender와 receiver component간 의존성이 사라지게 되죠
3. Concrete Mediator
- component간 관계를 캡슐화합니다.
- 보통 모든 component들에 대해 reference를 지니고 management합니다. 때때로 자기 자신의 life cycle까지 management합니다.
주요 사항 정리
- component는 반드시 다른 component를 몰라야 합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단지 mediator에게 알려주기만 할 뿐이죠.
- mediator는 알림을 받으면 sender를 식별합니다. 이를 통해 쉽게 어떤 component가 trigger되야할 지 알 수 있죠.
- component관점에서 black box와 유사합니다. sender는 누가 요청을 받을 지 알 수 없으며 receiver는 누가 요청을 보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디자인패턴 > Behavioral 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server Pattern (0) | 2020.10.18 |
---|---|
Memento Pattern (0) | 2020.10.12 |
Iterator Pattern (0) | 2020.10.12 |
Command Pattern (0) | 2020.10.12 |
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 (0) | 2020.10.12 |